본문은 총 3개 섹션으로 구성돼있으며, 뉴스레터에서는 요약문을 제공합니다. 각 섹션 하단 링크를 통해 시선AI 홈페이지에 게재된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ssue Briefing
정부 주도의 피지컬 AI 육성…글로벌 시장은 2031년 130조원 규모 형성 전망
'AI 대전환'을 국가의 중점 과제로 삼고 있는 우리 정부는 미래 제조업의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각광받는 '피지컬 AI'의 육성 기반을 다지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방면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李정부 출범 후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426억원 규모의 피지컬 AI 개념증명(PoC) 예산을 확보하면서 피지컬 AI 육성 정책을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 2026년부터 2030년까지 6000억원의 국비를 투입하는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 피지컬 AI 테스트베드와 융합 실증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Except for a few, all visuals shown below were created using AI tools.
'피지컬 AI(Physical AI)'란 로봇, 센서, 스마트기기와 결합해 현실 세계의 물리적 환경을 지각하고, 판단하며, 실제 행동으로 피드백을 실행하는 인공지능을 의미합니다. 즉 '물리적 세계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인공지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텍스트, 이미지를 생성하는 수준을 넘어, 센서, 로봇, 엣지 디바이스 등을 매개로 실제 공간에서 '인지→판단→행동'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수행하는 AI입니다.
시선AI는 기존 로봇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100% 자회사 유온로보틱스를 설립했습니다. 유온로보틱스는 AI 로봇 개발 전문 기업으로, KAIST 출신 공학박사 중심의 연구개발 조직을 갖추고 비전 AI 기반 로봇 시스템에 특화된 전문성을 중심으로 산업의 새로운 기준과 표준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유온로보틱스는 모회사 시선AI의 비전 AI 기술 기반 객체인식 기술력을 적용해 오더피킹 시스템, 팔레타이징 시스템, AMR(자율주행로봇), 비전 AI 기반 로봇 관제 솔루션, 물류 자동화 및 공장 자동화 솔루션 등을 개발 및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소위 '직접 보고 판단하고 움직이는 AI 로봇'을 만드는 것이 핵심 사업이며, 이를 통해 피지컬 AI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외 산업 전반에서 첨단화, 자동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온로보틱스는 피지컬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적 기회를 창출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피지컬 AI는 로봇과 센서,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조, 물류, 의료 등 여러 산업 현장에서 자동화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 작업뿐만 아니라 모니터링과 의사결정까지 자동화하면 전체 공정 처리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24시간 연속 가동이 용이해져 생산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게다가 반복적인 수작업에 투입됐던 인력은 고부가 가치 업무에 배치함으로써 기업은 효율 개선을 넘어서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AI 비전 검사 시스템 등을 도입하면 불량률을 낮추고 품질을 정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제조 현장에서 결함 제품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제거함으로써 전체 품질 관리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 ▲불량률 27.6% 감소 ▲프로토타입 제작 속도 7.1% 향상 ▲비용 29.2%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